엑스코, 매출액 328억, 영업이익 13억원...역대 최고 실적 기록

입력 2023-02-27 12:12   수정 2023-02-27 12:19



엑스코가 지난해 사상 최대 경영성과를 달성하면서 지역경제 및 문화 활성화의 주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코로나 위기를 가장 심하게 겪은데도 불구하고 내실을 키우고 전시장 확장후 정상가동률에 빠르게 접근해 엑스코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미래 발전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엑스코는 지난 23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실적을 심의·의결한 결과 매출액, 영업이익 및 행사 개최건수 등 모든 분야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2년 2019건의 행사를 개최하며 매출액 328억, 영업이익 13억 원을 기록한 엑스코는 2021년 대비 매출액은 84억이 증가되고, 영업이익은 엑스코 설립 이래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2019년 3억의 4배 이상의 실적이다.

전시장 가동률도 52.3%로, 2021년 전시장 확장으로 2배 넓어진 공간을 2년 만에 50% 이상으로 가동시키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전국 전시컨벤션센터가 전시장을 확장하고 전체 가동률을 50%까지 회복하는 데 평균 7년이 소요되는 점과 비교하면 엑스코는 확장 2년 만에 전시장이 활성화 되었다는 지표라 의미가 깊다.

<세계가스총회와 경영혁신 계획에 따른 실적 달성>

지난해 엑스코는 세계가스총회 특수와 9월 발표한 경영혁신 계획에 따른 예산절감을 바탕으로 엑스코 일대 조경을 확충하고 경관 조명을 설치하면서 시민들에게 복합 문화공간으로 각광받았다. 이는 연말 문화행사 매출액으로 연결되어 2021년 대비 매출액만 1.6배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또한, 지난 10월과 11월에는 중앙정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와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가 연이어 성료되면서 대형 전시회 개최를 위한 최적의 전시장으로 위상을 확고히 하였는데, 이로 인해 매출의 증대뿐만 아니라 향후 정부순회 전시회 등 대규모 행사를 지속 유치·마케팅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올해 전시회 125건, 전시장 가동율 55% 목표>

2023년 올해 엑스코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교류의 장으로 소비재와 산업재 전반에 대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역대 최대인 125건의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전시장 목표 가동률인 55%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1,2월에 개최된 전시회 방문객도 지난해 대비 20%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어 지역 전시컨벤션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전시회 방문객 증가는 행사의 규모 증가와 신규 전시회 유치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역에 가져오는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 미래산업 관련 주관 전시회 규모 확대>



엑스코는 대구 5대 미래산업과 관련한 주관 전시회 규모도 확대한다. 친환경 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전시회인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는 올해 20주년을 맞아 규모는 30% 늘어나고 참가업체도 20%이상 증가되어 태양광, 수소,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최신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어 국내외 기업 및 기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구국제미래모빌리티엑스포는 대구가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선도 도시로서 육성하고 있는 지능형 자동차부품 및 UAM분야를 결합하여 전시회 규모를 50% 이상 확대 개최할 예정이고, 메디엑스포와 첨단의료기기산업전은 지역 헬스케어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에 주력하여 엑스코 동관 전관에서 개최된다. ICT융합엑스포와 로봇산업전시회도 ABB와 로봇분야를 확대하고 스타트업, 유망 기업들이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특별관과 활로 개척을 위한 수출상담회도 확대 운영하여 개최한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는 국토교통기술대전 등 정부 정책 관련 수도권 전시회를 지속 유치하여 지역 기업들에게 산업육성 핵심정책과 미래 전략기술들에 대한 공유 및 경쟁력 강화에 보탬이 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대구의 우수 기업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메이드인대구페스타도 신규로 엑스코에서 기획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엑스코 주변 명소화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환원>

지난해 9월부터 추진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엑스코 주변 명소화 사업’도 계속 추진된다. 야외광장에 가을 국화전시회와 더불어 개최된 무료 공연과 겨울철 조명과 조형물을 설치하여 빛이 있는 거리로 만든 엑스코는 올해 산림청과 대구시의 지원을 받는 2023년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에 참여하여 전시홀과 회의실 방문객을 위한 실내정원 조성을 추진한다.

또 향후 엑스코 주변 1만㎡ 일대를 걷기 좋은 거리와 대규모 광장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이 365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한다. 동관 전시장과 서관 전시장 사이 도로에 녹지 쉼터를 조성하고, 동·서관 전시장을 가로 지르는 공중 다리도 설치하여 편리한 이동과 일대 전망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서관 전시장 벽면에는 대형 미디어파사드를 설치하여 활력을 넘치게 하고, 엑스코와 인근 대불공원을 잇는 녹지공간을 조성하여 유통단지 일대 활성화와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해 ESG경영도 실현한다. 이밖에도 엑스코 내부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냉·난방설비와 공조기 설비를 도입하여 탄소를 절감하고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역 마이스 인재 양성을 통해 마이스산업 발전 기여>
엑스코는 지역 MICE산업의 핵심 인프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더욱 확대한다. 지난 12월 엑스코는 지역 유수의 대학들과 함께 지역 청년들의 MICE업계 진출 기회 확대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전시 컨벤션산업의 현장에서 전문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특히, 현재 운영 중인 대학생 인턴십은 엑스코에서 MICE관련 행사의 준비부터 개최까지 업무 전반의 실무를 경험하고, 향후 현장으로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반기에도 운영될 계획이다.

이사길 엑스코 사장은 “엑스코가 글로벌 전시컨벤션센터로 성장하고 지역 MICE산업의 앵커시설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홍준표 시장을 비롯한 대구시와 경상북도 그리고 시도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지역 경제와 문화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쾌적한 시설과 내실 있는 콘텐츠로 MICE산업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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